본문 바로가기
주식 스터디

연금저축, ISA 도대체 무엇을 들어야 할까? 차이점 비교 분석

by 노마드이피디 2024. 5. 12.
반응형

연금저축, IRP, ISA 공부하면 할수록 도대체 어떤 계좌에 가입해야 될지 모르겠죠? 공부를 해서 각 계좌의 장단점은 알겠지만, 나에게 어떤 계좌가 더 많은 혜택을 줄지 비교하다 보면 머리가 지끈지끈 아파와요.

 

이런 상황에서 우리가 생각해봐야 할 것은 우리가 돈을 모으는 '목적'이예요. ISA와 연금저축(+IRP)은 목적과 금액에 따라 차이가 있으며, 개인의 투자 금액과 제정 상황에 따라 선택할 수 있어요.

 

 


ISA 계좌의 목적

ISA는 장기적인 목돈 마련이 주 목적이예요. 19세 이상이라면 누구나 개설이 가능하며, 1년에 최대 2,000만 원까지 돈을 넣을 수 있어요. ISA계좌는 중단기적으로 3년에서 5년의 기간을 두고 진행하며, 이후에 해지를 하여 그 목돈으로 다시 투자를 하거나 집을 살 수 있어요.  즉, ISA 계좌는 단기간에 자금을 모아서 우리의 삶을 윤택하게 만드는데 그 목적이 있다고 할 수 있어요.    

  


연금계좌의 목적

연금계좌는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우리가 은퇴를 하고 난 이후, 매달 연금으로 활용하는 것이 목적이예요. 누구나 걱정하는 노년의 생활에 필요한 생활비를 마련하고자 하는 것이지요. IRA(개인연금저축계좌)는 55세까지 중도인출이 불가능한 반면, 연금계좌는 중도인출이 가능하지만 받았던 혜택을 모두 돌려줘야 하지요.

 

 


ISA와 연금계좌의 차이점

먼저 ISA와 연금계좌는 세제 혜택과 한도에서 차이점이 있어요. ISA는 1년에 최대 2,000만원, 3년(최소 유지 기간) 동안 유지할 경우 6,000만 원까지 입금이 가능해요. 그리고 최대 5년까지 1억 원을 넣을 수 있지요. 반면 연금저축은 1년에 최대 1,800만 원까지 입금이 가능하지요.

 

또한 ISA는 연간 배당과 이자소득에 대해 일반형 200만원(서민형 400만 원)까지 비과세 혜택, 즉 돈을 안내도 돼요. 그리고 그 이상의 금액일 경우 9.9%의 분리과세를 적용하지요. 2024년 연말에는 개정되어 금액이 더 상향된다고 하니 나라에서도 밀어주는 계좌라고 할 수 있어요.

 

연금저축은 연간 600만원까지 내가 내야 할 세금을 돌려받는 세액공제가 가능해요. 여기에 IRP 계좌에 300만 원까지 입금하면 최대로 세액공제를 받을 수 있는 최대 금액인 900만 원을 채울 수 있는 것이지요. 그리고 소득에 따라 16.5%와 13.2%로 구분되어 직장인은 연말정산 시 세액공제 혜택을 받을 수 있는 것이지요.

 

 

정리하자면, ISA는 중단기를 목적으로 하는 계좌이고, 연금저축펀드는 장기 계좌의 목적이라고 생각하면 될 것 같아요. 자신의 상황에 맞는 계좌를 선택하여 우리 똑똑하게 투자하며, 절세혜택도 받아봐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