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 스터디

금리 인하 하는 이유, 연준 금리 인하는 왜 하는걸까?

by 노마드이피디 2024. 9. 4.
반응형

 

금리 인하는 중앙은행이 경제를 조절하기 위해 사용하는 정책 도구 중 하나예요. 금리를 인하하는 이유는 다양하지만, 주로 다음과 같은 경제적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시행되지요.

 


경기 부양

소비와 투자 촉진: 금리가 낮아지면 은행 대출의 이자 비용이 줄어들어 소비자와 기업 모두에게 대출을 통해 자금을 조달하는 것이 더 저렴해져요. 이는 소비자들이 더 많이 소비하도록 장려하고, 기업들이 투자를 늘리게 만들어 전반적인 경제 활동을 촉진시켜요.

 

주택시장 활성화: 낮은 금리는 주택담보대출의 이자를 낮춰 주택 구입을 촉진시켜요. 이는 주택시장과 건설업을 활성화하여 경제 성장에 기여하지요.

 


실업률 감소

고용 창출: 금리 인하로 인해 기업들이 더 저렴하게 자금을 조달할 수 있게 되면, 기업들은 사업 확장과 새로운 기회를 창출하는 데 더 적극적으로 나서게 되지요. 이는 실업률 감소로 이어질 수 있어요.

 


인플레이션 목표 달성

물가 상승 유도: 금리 인하는 또한 인플레이션을 촉진하기 위해 사용될 수 있어요. 낮은 금리는 소비자와 기업이 더 많은 돈을 지출하도록 장려하여, 물가 상승을 유도할 수 있지요. 중앙은행은 일반적으로 적절한 수준의 인플레이션을 경제 성장의 표시로 간주하기 때문에, 금리가 너무 낮아져서 디플레이션 (물가 하락)이 발생하는 것을 방지하려 해요.

 

 


통화가치 안정

환율에 대한 영향: 금리 인하는 해당 국가의 통화를 약세로 만들어 수출 경쟁력을 높이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어요. 약한 통화는 수출품의 가격 경쟁력을 높이지만, 수입품의 가격은 상대적으로 높아질 수 있어요.

 


금융 안정성 유지

재정적 압박 완화: 경제가 침체기에 접어들거나 금융 시스템에 문제가 생길 경우, 금리 인하는 가계와 기업이 채무를 관리하는 데 도움을 줘요. 이는 금융 시스템의 전반적인 안정성을 유지하는 데 기여할 수 있지요.

 

중앙은행이 금리를 인하하는 주된 이유는 경제 성장을 촉진하고, 실업률을 낮추며, 인플레이션 목표를 달성하고, 금융 안정성을 유지하는 데 있어요. 이러한 조치는 종종 경제의 전반적인 건강을 회복하거나, 유지하기 위한 전략적 결정의 일환으로 사용된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