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 스터디

금리와 채권은 무슨 관계일까? 주린이가 꼭 알아야 할 주식투자 방법

by 노마드이피디 2024. 3. 12.
반응형

 

투자에 있어서 채권은 종종 주식에 비해 더 안전한 투자로 간주되곤 하죠. 그런데 채권의 가치가 금리와 밀접한 관련이 있다는 사실을 알고 계신가요? 그럼 이해하기 쉬운 예를 들어 이 중요한 관계가 어떻게 서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도록 할게요.

 

먼저 채권은 본질적으로 투자자가 정부나 기업과 같은 기관에 돈을 빌려주는 거예요. 이들은 돈을 빌린 대가로 지정된 기간 동안 이자와 함께 돈을 갚겠다고 하죠.

 

여기에서 문제는 바로 미국 연방준비제도(Fed)와 같은 중앙은행이 정하는 금리로 인해 발생하게 돼요.

 

금리가 올라가면 어떻게 될까요? 채권의 가격은 내려가게 됩니다. 만일 여러분이 5% 이자를 지급하는 채권을 구입했다고 상상해보세요.

 

중앙은행이 금리를 6%로 올리게 되면, 채권을 팔기 위해 더 좋은 금리(6% 이상)를 지불하는 새로운 채권이 나오게 됩니다. 그렇다면 기존의 5% 채권은 매력이 떨어지므로 만기가 오기 전에 팔려고 하기 때문에 가치가 떨어지게 되는 것이지요. 

 

반대로 금리가 내려가면 채권의 가격은 올라가게 됩니다. 만일 여러분이 5%의 이자를 지급하는 채권을 소유하고 있고, 중앙은행이 금리를 4%로 낮추게 되면, 채권이 매력적으로 보이게 되죠.

 

여기에서 새로운 채권은 더 적은 비용을 지불하기 때문에 여러분의 채권은 이제 인기 상품이 되고 시장 가치가 상승하게 돼요. 매진된 콘서트 티켓을 가지고 있다고 생각해 보세요. 더 많은 사람들이 원할수록 그 가치는 높아지게 되는 거죠.

 

 

투자자의 경우에는 이러한 관계를 이해하는 것이 중요해요. 특히 금리가 변동하는 시기에 정보에 입각한 결정을 내리는 데 도움이 되죠.

 

예를 들어 금리 상승이 예상된다면 금리 변화에 덜 영향을 받는 단기 채권에 의지할 수 있죠. 반대로 금리가 하락할 것으로 예상되면 더 높은 금리로 장기 채권을 확보하는 것이 유리해요.

 

나중에 금리가 하락했을 때 높은 금리로 확보한 장기 채권이 매력적이게 바뀌게 되니깐요.

 

 

자 그럼 간단한 예를 들어 볼게요. 현재 금리가 3%이고, 여러분이 4%의 이자를 지급하는 국채를 구매한다고 가정해 봐요.

 

만약 중앙은행이 금리를 5%로 인상하면 새로운 채권은 이에 맞춰 더 높은 이자를 지급해야 하므로 시장에서 여러분의 채권 가치는 낮아지게 되죠.

 

그러나 반대로 금리가 2%로 떨어지게 되면 기존의 4% 채권은 갑자기 엄청 매력적으로 바뀌게 되며, 이를 판매하기로 결정하면 가치가 높아질 가능성이 높은 거죠.

 

 

이렇듯 금리와 채권 간의 균형은 투자의 기본이니 꼭 알아 두시길 바래요. 이러한 관계를 이해함으로써 여러분은 채권시장에 대해서도 관심을 가지고 보다 현명한 투자를 하실 수 있으실 거예요. 감사합니다 ;-)

반응형